Home [ 성씨 관련 ]

성씨정보 - 계촌법(系寸法)
성씨정보 - 근친간칭호법(近親間稱呼法)
성씨정보 - 기타(친인척) 칭호법
성씨정보 - 추천사이트
성씨정보 - 참고문헌(參考文獻)
성씨정보 - 양력 음력 상호변환
성씨정보 - 왜란, 호란, 양요 등
성씨정보 - 사화(士禍)
성씨정보 - 난(亂)
플러스화일, PlusFile, 악보화일, 노트용화일 우편번호 찾기 - Postal Code Search
CL428 CD번호부전용
라벨 (스티커)


비트정보 - 라벨자료실

 

[ www.Surname.info ] 

성씨정보 홈 > 성씨정보 > 종류별 성씨 >   [ www.BitMall.net 비트몰 ]  

비트몰 쇼핑몰로 이동합니다


임진왜란 (壬辰倭亂)


  1592년(조선 선조 25)에서 1598년(선조 31)까지 2차에 걸쳐 왜군(日本軍)이 우리 나라에 쳐들어온 싸움.

  임진년에 일어났다 하여 임진왜란(壬辰倭亂)이라 하며, 정유년에 또다시 쳐들어온 싸움을 따로 정유재란(丁酉再亂)이라고 한다.

  조선은 선조 때에 접어들어 양반들이 당파 싸움을 일삼으면서 국방을 소홀히 하였다. 이이(李珥)가 ‘십만 양병설十萬養兵說)’을 주장하여 국방의 중요성을 역설해도 도리어 지배 계급들은 배척하는 실정에 있었다. 그 처럼 조선이 안일한 생활을 하고 있을 때 일본은 새로운 국면을 맞았다.

  도요토미 히데요시(豊臣秀吉, 풍신수길)가 나와 혼란기를 수습하고, 전국을 통일하여 봉건적인 지배권을 강화하였다. 그리고 도요토미는 국내 통일에 이용한 제후들의 힘을 밖으로 돌려 자체의 불안을 없애려 했다. 특히 당시 유럽에 의해 발전한 신흥 상업의 세력을 억제하기 위해서도 대륙 침략을 꿈꾸게 되었다. 그의 처음 의도는 조선과 동맹을 맺고 명나라를 침공하자는 데에 있었다. 조선에 서신을 보내어 통신사를 보낼 것을 요구해 왔다. 무례한 구절이 있어 거절했으나 재차 교섭이 와서 황윤길과 김성일을 보내어 그들의 속셈을 살폈다. 그러나 두 사신의 보고는 상반되어 조정의 대신들도 의견이 엇갈렸다.
  황윤길은 서인(西人)이고 김성일은 동인(東人)이라 감정이 대립된 것이다. 결국 조정은 일본의 침략을 예상하는 황윤길의 보고를 무시하고, 김성일의 의견을 따르게 되어 국방을 소홀히 했다. 늦게서야 일본의 대륙 침략 계획을 알아 낸 조정은 요충지인 영남(경상도)에 힘을 기울였으나 뜻대로 되지 않았고, 다만 전라 좌수사 이순신(李舜臣)만이 전쟁의 준비를 갖추고 있었다.

  도요토미 히데요시(豊臣秀吉, 풍신수길)는 교섭이 결렬되자, 곧 원정군을 편성하여 1592년(선조 25) 4월에 15만 대군으로 조선을 침공했다. 고니시 유키나가를 선봉으로 하는 1군이 부산을 함락, 가토 기요마사와 구로다 나가마사 등과 합세하여 반도를 세 갈래로 나누어 침공해 올라왔다.
  조정에서 급파한 이일과 신립이 상주와 충주에서 전사하자 서울의 민심이 동요되었다. 5월 2일에 서울이 함락되고 6월에 평양을 빼앗겼다. 대궐을 불태우고 임금이 피난을 가자 백성의 원망이 극도에 이르렀다. 가토 기요마사는 함경도로 북진, 회령에서 두 왕자를 포로로 잡기에 이르렀다.

  한편 해상에서는 경상 우수사 원균(元均)이 패하여 많은 함선을 잃었으나, 전라 좌수사 이순신(李舜臣)의 등장으로 전세가 역전되었다. 특히 거북선으로 많은 전공을 세웠다. 이순신(李舜臣)은 평상시부터 정비해 두었던 전선을 이끌고 경상도 해안에서 일본의 수군을 닥치는 대로 격파했다. 1차는 옥포(玉浦)에서, 2차는 사천(泗川), 당포(唐浦), 당항포(唐項浦)에서, 3차는 한산 앞바다에서, 4차는 부산 해전에서 적선을 모조리 격파했다.
  특히 한산섬(閑山島)에서 적선 60여 척, 부산에서 100여 척을 쳐부수고 제해권을 완전히 장악하여 적의 통로와 보급로를 차단시켜 버렸다.

  한편 내륙에서는 각계 각층의 의병이 일어나 왜군에 항전했고, 명나라의 도움을 얻어 평양을 다시 찾고 남진해 왔다. 서울에 모였던 왜군은 함경도에서 철수한 가토 군과 합세하여 행주 산성을 공격하였으나, 권율(權慄)에 의해 크게 패하였다.
  이 싸움은 김시민의 진주 싸움, 이순신(李舜臣)의 한산섬 싸움과 더불어 임진왜란의 삼대첩으로 기록되어 있다. 이 때 명나라 군대는 심유경을 내세워 서울에 있는 적과 화의를 교섭, 왜군이 거기에 응하여 1593년(선조 26) 4월에 전군을 남하시켰다.
  불리한 처지에서 화의에 응했던 왜군은 갑자기 지난 진주 싸움의 치욕을 보복하려는 듯 진주 산성을 공격하여, 전란 중 가장 치열한 육전이 벌어졌다. 이 싸움에서 의병장 김천일, 경상 우병사 최경회, 충청 병사 황진 등이 전사하고 성은 마침내 함락되었다. 그러나 심유경이 도요토미 히데요시(豊臣秀吉)의 본영에 들어가 강화 회담이 진행되면서 일단 싸움은 멎었으나, 일본의 무리한 요구 때문에 2, 3년 만에 화의는 결렬되었다.

  다시 정유년 도요토미 히데요시(豊臣秀吉, 풍신수길)가 14만 대군으로 재침공하니, 그것이 1597년(선조 30)의 이른바 정유재란(丁酉再亂)이다.

 

 정유재란(丁酉再亂), 선무공신(宣武功臣), 호성공신(扈聖功臣)

 

 이순신(李舜臣), 정탁(鄭琢), 권율(權慄), 원균(元均), 류성룡(柳成龍),
 김시민(金時敏), 김경서(金景瑞), 김덕령(金德齡), 김천일(金千鎰),
 고경명(高敬命), 곽재우(郭再祐), 박광옥(朴光玉), 윤근수(尹根壽), 류근(柳根),
 권응수(權應銖), 권협(權鎭), 이원익(李元翼). 이항복(李恒福), 허준(許浚)

 


추가 및 수정 자료가 있으시면 정확한 내용(첨부 자료 포함)을 아래의 E-Mail 또는 FAX로 보내 주십시오... .

성씨정보 E-Mail  

 FAX : 050-5858-0248

라벨몰.kr - www.LabelMall.kr

BitMall.net 비트몰 네이버

오케스트라화일A4, 슈퍼화일A4, 악보화일, 노트용화일

오케스트라화일 B4, 연주용, Orchestra File, B4, 슈퍼화일 B4, 수퍼화일 B4, Super File B4, 메카라인
지티지 뮤직노트, A4. 연주용, 악보화일, 노트용화일, GTG
플러스화일, A4. 연주용, Plus File, 플러스파일, 악보화일, 노트용화일, 메카라인
뉴플러스화일, A4, New Plus File, 바인더형, 합창용, 메카라인
뮤직화일, A4. 합창용, 악보화일, 노트용화일, 메카라인
아이라벨, iLabel, www.아이라벨.com
폼텍라벨, Formtec, www.폼텍라벨.com
애니라벨, AnyLabel, www.애니라벨.com
라벨용지들의 종합 규격표 및 호환표
뉴멀티보드, New Multi Board, 뉴멀티클립보드, 메카라인 멀티보드, Multi Board, 멀티클립보드, 메카라인 밴드클립보드, Band Clip Board, 메카라인 소프트보드 101. Soft Board 101, 소프트보드, Soft Board, 메카라인 소프트보드 201. Soft Board 201, 소프트보드, Soft Board, 메카라인 소프트보드301가로 A3. Soft Board 301 H, 소프트보드, Soft Board, 메카라인 소프트보드301세로 A3. Soft Board 301 V, 소프트보드, Soft Board, 메카라인 모니터메모홀더, Monitor Memo Holder, 메카라인
오늘방문자
어제방문자
日최대방문자
전체방문자
[2008년 5월 11일 설치]

Flag Counter

:+: 성씨정보 :+: www.Surname.info :+: 써네임닷인포   
www.Surname.KR :+:
www.Surname.co.kr :+: 朝鮮大學校 ♡ 金勝鎬   
Fax : 050-5858-0248 * E-MAIL :
  

※ Npay - 플러스화일, 뉴플러스화일(리필가능), 뮤직화일, 멀티보드, 밴드클립보드, 이지클립보드, 아이라벨, 등등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