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한자(漢字) ]








 

[ www.Surname.info ] 

성씨정보 홈 > 교육 & 한자 >   [ BitMall.kr/home 비트몰홈 ]  

비트몰 쇼핑몰로 이동합니다

성씨정보 | 과즉물탄개 (過則勿憚改) :+: www.Surname.iNFo = www.Surname.KR :+: www.Bitinfo.KR

[LBM 라벨몰.KR]

성씨정보 홈 > 교육/한자 > 고사성어(故事成語) > -가-

 

 

과즉물탄개(過則勿憚改)

 

 過:허물 . 則:곧 . 勿:말 . 憚:꺼릴 . 改:고칠 .

 허물인 줄 알면 고치기를 꺼리지 말라. 잘못은 즉시 고치라는 것.

[출전] 논어(論語)의 학이편(學而篇) 및 자한편(子罕篇)

  공자 (孔子)께서는 사람은 허물을 전연 범하지 않을 수는 없다고, 생각하시고 허물을 고치지 않는 것이 더 큰 허물이라고 하셨고 <자한편> 이나 <학이편>에서 허물을 고치는 데 꺼리지 말라고 말씀하신 것이다.
  잘못이 있는데 고치기를 주저하면 같은 잘못을 다시 범할 위험이 있고, 잘못은 새끼를 치는 습성이 있어 잘못이 또 다른 잘못을 낳을 수 있으므로 잘못을 고치는 데 꺼리지 말고 즉시 고치도록 최선을 다하라는 것이다.

[주] 성경에는 용서받기 어려운 죄로 고범죄를 든다. 잘못인 줄 알면서 고의로 범하는 죄이다. 공자께서 제자   안연(顔淵)을 칭찬하는 말씀에 "그는 두 번 잘못을 범하지 않는다."고 했다.
  두 번 잘못을 범하는 일이 없다면 결국 잘못을 범하지 않는다는 결론이 나온다. 잘못을 범하지 않는 사람은 성현이다.
  성현이 아닌 사람은 어떤 태도로 세상을 살아야 하는가? 증자(曾子) 같은 현인도 하루 세 번씩 자기 자신을 반성했고 자공은 군자는 잘못을 범했을 때 모든 사람이 이를 알 수 있도록 고쳐야 한다고 했다. 잘못이 더 잘못되는 것은 고치는 것을 꺼리는 것이요, 잘못을 고치려고 노력하지 않으면 진보가 없는 퇴보와 타락의 길을 걸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