곡산 연씨 (谷山 延氏)

 시조 : 연계령(延繼 )

 시조 연계령은 중국 흥농 사람으로서 고려 때에 우리나라에 와서 문하시랑(門下侍郞)과 신호위상장군(神虎衛 上將軍)을 역임하였다.
 11세손 연주가 고려 때 검교 한성부윤을 지내다가 조선 개국 후 태조가 여러 차례 벼슬할 것을 원했으나 응하지 않자 후에 곡산군에 추봉되자 후손들이 본관을 곡산이라고 했다.

 

 

 [ 항렬표 ]

24세

25세

26세

27세

28세

29세

30세

31세

32세

33세

회(會)

종(鍾)

우(羽)

병(秉)

희(熙)

규(圭)

흠(欽)

제(濟)

모(模)

응(應)

34세

35세

36세

37세

38세

         

기(基)
균(均)

호(鎬)
용(鏞)

영(永)
택(澤)

상(相)
채(采)

훈(勳)
열(烈)

         

  • 27,058명. (1985년)

 

 중국의 연씨 : 우리 연씨(延氏)란 성은 중국 사기(史記)에서 많이 볼 수 있으며, 그 후 후한의 연독 (延篤)이나 당나라의 연쇄명(延灑明), 연상(延尙) 같은 분은 큰 벼슬을 하신 분이다.
 그러나 우리 한국의 연씨와 어떤 관련이 있는지 알 수 없으나 근래에도 서울 종친(宗親)들간의 모임인 연성회(延盛會)의 주선으로 중화민국(中華民國) 국회의원 연국부 (延國符)씨를 초청 내한하시어 본회 주최로 한국일보사에서 환영회를 가진바 있으며 그후 귀국하시어 당시 본회의장 연제원(延濟源)의원을 초청 중국을 방문한 바 있다.
  우리 곡산 연씨(谷山 延氏)도 근원은 중국일진대 우리와 같은 혈족임에 틀림 없으리라 믿으며 우리 족보(族譜)에 오른 분으로는 송(宋)나라 때 황하 중류에 위치한 홍농(弘農) 땅에 연계령(延繼) 선조를 효시로 하여 6세 연세린(延世麟) 선조까지 중국에 살아오신 우리의 선조로 전하여 온다.

 

 우리나라의 연씨 : 때가 송나라가 쇠하여 남쪽으로 천도하여 겨우 명맥을 유지하여 오고 일약 강성해진 원나라가 중국을 거의 다 점령 할 즈음 7세로 연수창(延壽菖) 선조께서 1256년 병진생으로 이미 원(元)나라가 된 홍농(弘農) 땅에 태어나셨으니 이분이 바로 이땅에 오신 우리나라에서의 우리의 시조(始祖)이시다.
   이즈음 고려는 1258년 원나라에 항복을 한 후 고려 원종의 아들 충열(忠烈)을 1260년에 원경으로 데려가 볼모로 삼았다.
  원나라 세조 홀필열(忽必烈)은 자기 딸 제국대장공주 (帝國大長公主)를 충열과 결혼시키니 이것이 원나라와의 혈연을 맺은 시초가 된다.
  이즈음 연수창(延壽菖) 선조께서는 원나라의 문하대장군(門下大將軍)의 벼슬을 하고 계실때에 고려는 원종이 죽고 아들 충렬이 원경에서 돌아와 왕위를 계승하게 되었다.
  이때 왕비로 제국공주도 같이 오게 되었으니 이해가 고려 충렬왕 원년으로 1275년이며 연수창, 문하대장군께서는 원나라 천사(天使)로 제국공주를 배래하시고 이때가 발을 들여놓은 첫해가 되는 것이다.
  이에 연수창 선조께서는 고려에 오신 후 계속 제국공주 즉 충렬왕비를 시어하시며 고려 에서 은청광록대부(銀靑光錄大夫) 검교상서(檢校尙書), 좌복야(左僕射)의 벼슬을 하시다가 1297년 5월에 제국공주가 세상을 떠나자 공께서도 벼슬을 내놓으시고 황해도 곡산(谷山)에서 여생을 지내시다 1319년 충숙왕 6년 기미 10월 9일 세상을 떠나시니 이런 연유로 그 자손들의 본관을 곡산이라 하여 곡산 연씨(谷山 延氏)라 하는 것이다.

 

 

 관련 UR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