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Surname info ]

성씨정보 - 종류별성씨
성씨정보 - 종류별성씨
성씨정보 - 성씨의 인구별 순위
성씨정보 - 성씨의 본관별 인구
성씨정보 - 외래 귀화 성씨
성씨정보 - 유사본관, 비슷한 성씨
성씨정보 - 성씨의 영문 표시
성씨정보 - 2000년 새로 나타난 성씨
플러스화일, PlusFile, 악보화일, 노트용화일 우편번호 찾기 - Postal Code Search
CL428 CD번호부전용
라벨 (스티커)


비트정보 - 라벨자료실

 

[ www.Surname.info ] 

성씨정보 홈 > 성씨정보 > 종류별 성씨 >   [ www.BitMall.net 비트몰 ]  

비트몰 쇼핑몰로 이동합니다


충주 지씨 (忠州 池氏)

 시조(始祖) : 지경(池鏡)


  시조 지경(鏡, 903~1003, 시호는 선의, 자는 자운, 호는 암곡)은 중국 송(宋)나라 중원 홍농(弘農) 사람으로 960년(고려 광종 11)에 귀화했다.
  당시 태학사(太學士)로서 고려에 사신으로 왔다가 정착하여 벼슬이 금자광록대부 태보평장사(金紫光祿大夫 太保平章事)에 이르렀다고 한다.
  지경의 6세손인 지종해(池宗海)가 충주에 살았으며 고려 때 문하시랑평장사로 충주백에 봉해졌다. 그래서 후손들이 충주를 본관으로 하였다.

  또 본래는 충주지씨였다가 고려 태조에게 '충주어씨(忠州 魚氏)'로 성을 하사 받은 어중익(魚重翼)도 충주 지씨 6세이다. '충주지씨 대동보'는 시조 지경의 아들에 지해관(海貫, 찬성사), 지도관(道貫, 평장사) 형제가 있고, 지해관의 아들에 지윤(胤, 안렴사), 지영(瀛, 부원수) 형제가 있으며, 지영의 아들에 지득상(得尙, 평장사), 지응상(應尙, 찬성사)이 있어 지득상의 손자가 지종해(평장사)이고 지응상의 손자가 지중익, 즉 어중익(평장사)으로 기록되어 있다.

 

 [ 분파(分派), 계파(系派) ]
   현감공파(縣監公派)
   익안군파(翼安君派)
   덕산공파(德山公派)
   교수공파(敎授公派)
   경역공파(經歷公派)

 

 [ 대표적 인물(代表的人物) ]
   지용수(龍壽) : 고려 공민왕 때 서북면지병마사로 홍건적을 물리쳐 1등공신에 책록되었다.
   지윤(奫) : 우왕 때 서북면도원수가 되고 다시 문하찬성사에 올랐다.
   지용기(湧奇) : 고려 우왕 때 이성계 휘하에서 위화도 회군에 참가하여 충원부원군에 봉해졌다.
   지여해(汝海) : 조선시대에 병조참판에 추증되었다.
   지계최(繼崔) : 도원수 장만(張晩) 휘하에서 활약하였다.
   지덕해(德海) : 병자호란 때 활약하였다.
   지석영(錫永) : 우두법을 처음으로 보급한 의학자이다.
   지운영(運英) : 지석영의 형. 서화가(書畵家)로 유명하다.
   지청천(靑天) : 독립운동가
   지하영(霞榮) : 독립운동가
   지홍문(弘文) : 의병장
 조선시대에는 문과급제자 10명을 배출했다.

 

 [ 상계 계보도(上契系譜圖) ]

 

 [ 집성촌(集姓村) ]

 

 [ 본관지 연혁(本貫地沿革) ]
   충청북도 충주(忠州)

 

 [ 항렬표(行列表) ]

36세

37세

38세

39세

40세

41세

42세

43세

44세

45세

재(載)
대(大)

현(鉉)
호(鎬)

구(求)
영(永)

근(根)
식(植)

환(煥)
묵(默)

배(培)
철(喆)

선(善)
홍(弘)

태(泰)
당(唐)

수(秀)
신(辛)

렬(烈)
정(廷)

46세

47세

48세

49세

           
균(均)
규(揆)
상(商)
승(承)
한(漢) 관(寬)            

  다른 문헌에서는... .

37세

38세

39세

40세

41세

○현(鉉)

○구(求)

○근(根)

○환(煥)

○배(培)

42세

43세

44세

45세

36세

○선(善)

○태(泰)

○수(秀)

○렬(烈)

○균(均)

47세

48세

49세

50세

51세

○상(商)

○한(漢)

○관(寬)

○희(熙) ○세(世)

52세

53세

54세

55세

56세

○석(錫)

○순(淳)

○영(榮)

○찬(燦)

○기(基)

57세

58세

59세

60세

61세

○재(宰)

○승(承)

○계(桂)

○헌(憲)

○혁(赫)

62세

63세

64세

 

 

○호(鎬)

○준(濬)

○표(杓)




  ·충성군파

34세

35세

36세

37세

38세

39세

40세

41세

42세

43세

달(達)
구(九)
석(錫)
용(龍)
경(景)
원(原)
현(鉉)
영(永)
상(相)
구(求)
근(根)
덕(德)
환(煥)
홍(洪)
병(秉)
배(培)
선(善)
섭(燮)
태(泰)
중(重)

34세

35세

46세

             
수(秀)
광(光)
관(冠)
정(正)
균(筠)
규(圭)
             

  ·통정대부경명공파

33세

34세

35세

36세

37세

O휴(休) 덕(德)O O규(圭) 종(鍾)O O영(永)

38세

39세

40세

41세

42세

상(相)O O하(夏) 재(在)O O현(鉉) 영(泳)O

43세

44세

45세

46세

 
 상(相)O O환(煥) 규(奎)O 석(錫)O  

 위의 항렬표는 동양의 Ryan님의 요청으로 수정하였습니다.

 

 [ 인구(人口) ]
   118,410명. (1985년)
   36,937가구, 118,211명. (2000년 통계청)

 

 [ 관련 자료 사이트 ]
    

 

충주지씨의 유래

황명만성통보(皇明萬姓統譜)와 운부군옥(韻府群玉)에 『지씨(池氏)는 서하(西河:중국의 지명) 땅에서 나서 그 산 곳(居住地)의 이름으로 성(姓)을 삼으니 치음(徵音:五音의 하나)에 속(屬)한다』하였고 또 성씨비고(姓氏備考:책이름)에는「서하(西河)는 경치 좋은 곳으로 계속하여 물이 맑게 흐르는데 진(秦)과 송(宋)나라에서 으뜸인 고장으로 지자화(池子華)는 지(秦)나라 승상(丞相)이었고, 지몽리(池夢鯉)는 송(宋)나라 함순(咸淳:南宋-1265~1574)년간에 특별과거에 장원급제(壯元及第)하였으며, 한(漢)나라 지원(池瑗)은 중모령(中牟令)으로 어진이(賢人)로 이름이 낫고, 송(宋)나라 지광정(池光庭)은 진사(進士)로 문학(文學:글과 학문)으로써 이름을 떨쳤는바 모두 『장계(長溪) 사람이다』하였다.

시조 선의공 지경(池鏡, 903~1003, 시호는 선의, 자는 자운, 호는 암곡)은 중국 송나라 중원 홍농 사람으로 960년(고려 광종 11년)에 귀화했다. 당시 태학사(8성씨[곽씨,])로서 고려에 사신으로 왔다가 정착하여 벼슬이 금자광록대부 태보, 평장사에 이르렀다고 한다. 충주를 본관으로 정하게 된 것은 시조할아버지의 5세손 되는 지종해(池宗海)께서 고려때 문하시랑평장사(門下侍郞 平章事)란 높은 벼슬을 지내시고 식읍(공이 많은 신하에게 어느 고을을 맡겨 군(君)으로 봉하였기로 이로부터 충주가 본관(本貫)이 된 것이다.
시조 지경의 묘는 평안도 중화 당악산 화산정에 있다.

또 본래는 충주 지씨였다가 고려 태조에게 충주 어씨로 성을 하사 받은 어중익(魚重翼)도 충주 지씨 6세이다. '충주지씨대동보'는 시조 지경의 아들에 지해관(海貫, 찬성사), 지도관(道貫, 평장사) 형제가 있고, 지해관의 아들에 지윤(胤, 안렴사), 지영(瀛, 부원수) 형제가 있으며, 지영의 아들에 지득상(得尙, 평장사), 지응상(應尙, 찬성사)이 있어 지득상의 손자가 지종해(평장사)이고 지응상의 손자가 지중익, 즉 어중익(평장사)으로 기록되어 있다.
1천여년 동안 47세의 大宗을 이루고 있다.

충주지씨의 세계는 크게 11파로 나뉘고 다시 아래로 내려오면서 대소 40여 파로 분파된다. 11대파는 충의군파(忠義君派)·충무공파(忠武公派)·충의공파(忠義公派)·감찰공파(監察公派)·판관공파(判官公派)·주서공파(注書公派)·태학사공파(太學士公派)·판형공파(判形公派)·주서명천공파(注書明川公派)·봉사영흥공파(奉事靈興公派)·낭장공파(左營公派) 등이다.
그중 충의군파(忠義君派)·충무공파(忠武公派)·충의공파(忠義公派)에서 많은 인물이 나왔으며, 전체인구가 특히 충의군파(忠義君派)가 전체 충주지씨의 80%를 차지한다.
고려에 36명이 정승에 버금가는 평자사의 고위직을 역임했다. 조선에 문과급제자 12명, 진사 75명과 많은 무장을 배출하였는데, 이들 3파가 사실상 충주지씨의 주축을 이루었다.

충주지씨는 고려초(光宗 11年:960)부터 중앙(中央)의 지배계급(支配階級)으로 정착(定着)하여 대대(代代)로 많은 人物을 배출하고 고려말(高麗末)까지 세록구신(世祿舊臣)으로 벼슬이 끊이지 않아 고려조(高麗朝)에만 36평장사(平章事)와 24대장군(大將軍)을 배출한 명문(名門)으로 특히 지씨려말사걸(池氏麗末四傑)이라 일컬는 찬성사(贊成事) 지윤(池奫:李成桂의 長男 鎭安大君의 丈人)과 시중평장사(侍中平章事) 지환(池桓)의 아들 상원수(上元帥) 지용도(池龍圖-忠懿公), 상원수 지용수(池龍壽-忠武公) 형제 그리고, 판호조사(判戶曺事) 지복룡(池福龍)의 아들 충원부원군(忠原府院君) 지용기(池湧奇)장군 등이 당대에 이름을 떨쳤다.

지윤(池奫)은 우왕때 찬성사(贊成事)로 서북면 도원수(西北面 都元帥)가 되어 북원(北元)을 방비하였고 또, 도체찰사(都體察使)로 심왕(瀋王) 모자의 반역을 방비하였으며 중앙의 인사(人事)를 담당하는 정방제조(政房提調)로 막강한 권력을 행사하였으며, 문하찬성사(門下贊成事)로 판 판도사사(判 版圖司事)의 직무를 겸하면서 재상에 올랐다.

충의공(忠懿公) 지용도(池龍圖)는 서북면(西北面) 상원수(上元帥)로 거제(巨濟) 고성(固城)에 처들어온 왜적(倭賊)을 격퇴하고 1356년 금병(金兵)의 침입을 최영(崔瑩), 이성계(李成桂)와 함께 나아가 크게 격파하였다. 공민왕 7년에 내사시 문하평장사(內史寺 門下平章事)겸 이부랑 판혜덕부사(吏部郞 判惠德府事)가 되었고, 1364년 역적 최유(崔濡)가 요동으로부터 압록강(鴨綠江)을 건너와 의주(義州)를 포위하니 아우 충무공(忠武公) 지용수(池龍壽)와 함께 나아가 물리쳤다.

충무공(忠武公) 지용수(池龍壽)는 공민왕 12년(1363) 판종부시사(判宗簿寺事)로 안우(安祐)와 같이 홍건적(紅巾賊)을 물리쳐 경성(京城)을 수복한 1等공신으로 전공판서(典工判書)에 임명되였고, 순무사(巡撫使)로 덕흥군(德興君) 최유(崔濡) 등 반적(叛賊)을 토벌한 공으로 다시 1등공신이 되고 밀직사(密直事) 지도첨의(知都僉議), 상원수(上元帥) 겸 평양윤(平壤尹)을 역임하고 공민왕 19년(1370) 서북면 상원수로서 이성계(李成桂) 양백안(楊伯顔) 등과 원(元)의 동령부(東寧府)를 공격하여 함락시키는 등 많은 전공(戰功)을 세웠다.

충원부원군(忠原府院君) 충의군 지용기(池湧奇)는 공민왕때 삼사우윤(三司右尹)에 이르렀고 우왕(禑王)때 예의판서(禮儀判書), 밀직부사(密直副使) 동지밀직사사(同知密直司事)로 수성분의공신(輸誠奮義功臣)의 호를 받았다. 그 후 양광도 부원수(楊廣道 副元帥), 전라도 도순문사(全羅道 都巡問使) 도원수(都元帥) 등을 역임(歷任)하면서 남해안 일대에 출몰하는왜적(倭賊)을 물리치는데 큰공을 세웠으며 특히 장흥(長興), 보성(寶城) 정읍(井邑) 나주(羅州) 등지의 전투에서 적 수십급(數十級)을 베고, 우리 백성 수백명을 포로에서 구출하였고, 응령역(應嶺驛)전투에서 적의 화살을 맞기도 하였다. 우왕 14년 위화도 회군때는 안주도 도원수(安州道 都元帥)로 이성계의 회군에 공을 세우고 찬성사(贊成事)로서 이성계 등과 공양왕(恭讓王)을 옹립하는 흥국사(興國寺) 모임에 참가한 9功臣의 한분으로 중흥공신(中興功臣) 충의군(忠義君)에 다시 충원부원군(忠原府院君)에 봉(封)하였고 판삼사사(判三司事)에 올랐으나 윤이(尹彛), 이초(李初)의 옥(獄)에 연루된 김종연(金宗衍) 당으로 지목, 탄핵을 받아 삼척(三陟)에 귀양갔다가 풀려나 충남 면천(沔川)에서 ? ?卒)하였다.

조선조(朝鮮朝)에서는 충원부원군(忠原府院君) 지용기(池湧奇)의 아들 충주지씨 중시조 지유용(池有容)은 세종(世宗)때 우군첨총제(右軍僉摠制)와 충청안무사(忠淸按撫使), 판경성부사(判鏡城府事), 종성도호부사(鍾城都護府使), 강계부사(江界府使) 등을 역임하였고 능력과 용맹을 갖추어 왕의 신임이 두터웠으며 판의주목사(判義州牧事)로 卒하니 왕이 부의를 보냈다.

지유용(池有容)의 아들 지개(池開)는 진사(進士), 문과(文科)에 급제하여 官職에 나아갔으며, 이어 그 자손이 8代에 걸쳐 연속(連續)하여 進士, 生員에 급제 함으로서 무려 일문에 사마(司馬)가 22명이 배출되는 명문(名門)으로 발전하였다. 그 중에도 좌승지(左承旨) 지세함(池世涵:進士)과 그 아들 교관(敎官) 지달해(池達海) 도사(都事) 지달문(池達汶)형제, 그리고 지달해의 아들 왕자사부(王子師傅) 지봉휘(池鳳輝:進士) 부처(夫妻) 등이 삼세(三世)에 오효(五孝)로 정려(旌閭)와 사복십결(賜復十結)의 은전(恩典)을 받았다.

지달해(池達海)는 생원(生員)으로 시문(詩文)에 뛰어나 세상에 이름이 나서 中國에서까지 詩를 구하고자 하였으며 광해군(光海君)때 시학교수(詩學敎授)로 추천되였으나 폐모론(癈母論)이 일자 일체의 관직을 멀리하고 충청도로 숨어버려 문장(文章)과 기절(氣節)뿐만 아니라 孝行으로 세상에서 추앙을 받았고, 김상용(金尙容), 김상헌(金尙憲), 이항복(李恒福), 유근(柳根) 등과 교의(交誼)가 두터웠다.

지덕해(池德海)도 생원(生員)으로 문과에 급제하여 중앙의 청요직(淸要職)을 두루 거친 강직한 인물로 병자호란(丙子胡亂) 때는 충청도 소모관(忠淸道 召募官)으로 의병(義兵)과 군량미(軍糧米) 모집에 공이 컸으며 용강(龍岡) 령해부사(寧海府使) 등으로 선정(善政)을 베풀었다.
지여해(池汝海)는 덕해(德海)의 재종제(再從弟)로 지용(智勇)이 뛰어난 무관(武官)으로 용천(龍川), 철산부사(鐵山府使) 등을 지냈고 병자호란(丙子胡亂) 때 왕을 호위하고 남한산성에 들어가 별장(別將)으로 300명 결사대(決死隊)를 이끌고 城을 나아가 싸우다 순절(殉節)하니 병조참판(兵曹叅判)에 추증 되었다.

지봉수(池鳳遂)는 효자(孝子) 증참판(贈叅判) 지달문(池達汶)의 아들로 진사(進士)에 합격, 성균관에서 공부하고 병자호란(丙子胡亂) 때 종묘봉사(宗廟奉事)로 묘주(廟主)를 모시고 강화도(江華島)로 피난하였는데 체찰사(體察使)가 亂中에 풍류를 갖추고 술을 권하니 公이 정색(正色)을 하고 제찰사를 꾸짓었으며, 신주(神主)를 안전히 모실 계책을 건의하였으나 이를 듣지 않더니 마침내 강화가 적에게 함락 되여서는 모든 관원(官員)이 다 도망하되 혼자 묘주(廟主)를 지킨 의리로 적도 감히 해(害)하지 못하였다. 후에 회덕현감(懷德縣監)을 지내고 인조의 항복을 憤하게 여기고 槐山에 落鄕하여서 다시 불러도 나오지 않았다.

충성군(忠城君) 지계최(池繼漼)는 인조(仁祖) 때 관서행영(關西行營)의 도원수(都元帥) 서로소모별장(西路召募別將)으로서 이괄(李适)의 반란군(叛亂軍)을 정충신(鄭忠信), 남이흥(南以興), 이수일(李守一) 등과 같이 맞아 섬멸하여 진무공신(振武功臣)에 책정되고 충성군(忠城君)에 봉했다. 그 후 남해현감(南海縣監), 의주판관(義州判官), 서흥부사(瑞興府使), 희천군수(熙川郡守), 등을 역임하며 치적을 남기고 병자호란(丙子胡亂)에 적과 싸우다 신계(新溪)에서 순절(殉節)하니 한성판윤(漢城判尹)을 추증하였다.

또한 지경철(池景澈)은 문장(文章) 도의(道義)가 훌륭하여 교관(敎官)으로서 병자호란(丙子胡亂)에 남한산성에 호가(扈駕)하여서는 척화소(斥和疏)를 올리더니 화친이 성립되자 관대(冠帶)를 찢고 귀향(歸鄕)하였으며, 그 아들 兄弟는 남한(南漢) 근친(覲親)中에 적에게 살해되니 충효양전(忠孝兩全)이라 하였다.

이렇듯 지씨(池氏)는 조선조에서도 병자호란(丙子胡亂) 때까지 많은 인물(人物)을 배출하였으나 청(淸)의 지배를 받은 인조(仁祖) 이후 출사(出仕)를 멀리하고 각지(各地)로 낙향(落鄕)하여 지조(志操)를 지키며 학문(學文)에만 힘을 썼다. 조선조(朝鮮朝) 중옆(中葉)에는 池門八鳳八海라하여 鳳字, 海字 항열(行列) 각 8名씩이 그 중에도 출중(出衆)하였음을 알 수 있다.

또 敎官 지경철(池景澈)의 後孫으로 지우성(池友星 : 武科 同樞 五衛將), 지우두(池友斗 : 通德郞), 지우규(池友奎 : 兄友星과 武科 聯璧宣傳官), 지우삼(池友三 : 贈戶叅), 지우익(池友翼 : 武科 三陟營將陞資憲) 五兄弟와 지일휘(池日輝 : 武科 同樞 五衛將, 友三의 子), 지일호(池日浩 : 武科 沃溝縣監, 友奎의 子) 등 兩代에 五名이 무과급제(武科及第)하여 이름이 났는데 특히 방어사(防禦使) 지우익(池友翼)은 사천(泗川), 남해현감(南海縣監)으로 善治稱頌이 있었고, 부인 全州 李氏는 享年 九十四世(1694~1789)로 正祖로부터 貞敬夫人의 老典을 받았으며, 아들 沃溝縣監 지일호(池日浩) 역시 善治와 孝子로 이름나서 縣民追頌者가 甚多했다.

그 외에도 세조(世祖) 때 충청절제사(忠淸節制使)로 단종(端宗)을 복위하려다 화(禍)를 입은 지정(池淨:寧越 莊陵 配食壇 配享), 임진왜란(壬辰倭亂) 때 신립(申砬)의 별장으로 충주 탄금대에서 순절(殉節)한 판결사(判決事) 지하복(池河福), 관북(關北)에서 의병장(義兵將) 정문부(鄭文孚)와 같이 왜장 가등청정(加藤淸正)을 물리치고, 토적(土賊)을 목베인 좌승지 지달원(池達源:鏡城 彰烈祠 配享), 병자호란(丙子胡亂) 때 강화(江華)에서 절개를 지킨 지평(持平), 지달원(池達遠), 문한(文翰)으로 이름난 이조정랑(吏曹正郞) 지달하(池達河), 지씨홍사(池氏鴻史)를 편찬한 지광한(池光翰), 성리학(性理學)의 대가(大家) 청구자(靑丘子) 지광진(池光晉), 그리고 성리학자(性理學者) 주하(柱下) 지운호(池運浩)의 오형제(五兄弟) 등 세상에 알려지지 않은 당대의 명사(名士)가 많다.

근대(近代)에 와서는 우리나라에 우두법(牛痘法:種痘法)을 처음 보급한 의학자(醫學者) 송촌(松村) 지석영(池錫永)이 뛰어났다. 1876년(고종 13) 수신사(修信使) 김기수(金綺秀)의 수행원으로 일본에 갔다가 종두법(種痘法)을 배워 온 박영선(朴永善)에게 종두법을 익혔으며, 김홍집(金弘集)을 따라 일본에 건너가 종두법(種痘法)을 배우고 돌아와서는 전주(全州) 등지에서 우두국을 설치하여 종두의 전국 보급을 시작하였고,「우두신설(牛痘新說)」을 저술하여 국민보건에 위대한 업적(業績)을 남겼으며, 그의 형인 백연(白蓮) 지운영(池運永)은 학문과 예술에 정진하여 시(詩)․서(書)․화(畵)의 <삼절(三絶)>로 불려졌다.

한말(韓末)의 의병장(義兵將) 지홍문(池弘文)은 1907년 군대 해산령이 내리자 의병(義兵)을 일으켜 강화갑곶(江華甲串)에서 일본군 1개 중대(中隊)를 격멸했으며, 독립운동가로 이름난 지청천(池靑天)은 3․1운동이 일어난 뒤 만주(滿洲)로 망명하여 독립군(獨立軍) 간부를 양성하였고 청산리(靑山里) 전투 후에는 일본군의 대대적인 보복작전을 피해 흑룡강(黑龍江)으로 이동하여, 김좌진(金佐鎭) 등과 대한독립군단(大韓獨立軍團)을 조직, 항일전(抗日戰)을 수행하였으며 광복군(光復軍)을 통합(統合)한 후 광복군총사령관(光復軍總司令官)에 취임 활동하다가 8.15광복을 맞아 귀국하여 건국초에 무임소장관을 역임하였고, 1962년 대한민국 건국공로훈장복장이 수여되었다. 만주(滿洲) 대학살 때 순국(殉國)한 지하영(池霞榮)과 함께 충주지씨(忠州池氏) 가문을 더욱 빛냈다.

또한 한말(韓末) 의병장(義兵將으)로 강원도일대(江原道一帶)에서 13년간 왜적(倭賊)과 격렬(激烈)한 의병활동을 전개한 지용기(池龍起) 의병장이 있다. 그는 1867년 춘천(春川)에서 역시 의병활동을 한 지명재(池明在)의 외아들로 1895년 乙未 명성황후(明成皇后) 시해사건으로 전국(全國)에서 의병(義兵)이 붕기할 때 춘천 의병장으로 추대된 이진응(李晋應) 휘하에서 약사원(藥司院) 전투에 참여하였고 관동9군(關東九郡)의 의병진과 合流하여 원산(元山)을 습격하고 뒤에 호좌 창의대장(湖左 倡義大將) 유인석(柳麟錫) 의병진과 제천(堤川), 충주(忠州), 청주(淸州) 등지에서 많은 전공(戰功)을 세우고, 1908년 춘천(春川) 전투에서 순국(殉國)하니 나이 42歲였다. 1962년 건국공로훈장(建國功勞勳章)이 서훈(敍勳)되었다.

한국어문학회장(韓國語文學會長)과 어문연구회장(語文硏究會長)을 역임한 장암 지헌영(藏庵 池憲英)은 지씨홍사(池氏鴻史)를 펴낸 설악 지광한(雪嶽 池光瀚)의 七代孫으로 1931년 연희전문 재학중 항일운동(抗日運動)에 가담하여 옥고(獄苦)를 치르고 퇴학하였다가 광복후 충남대 국문과 교수로 대전일보(大田日報) 사장으로 언론과 어문학계에서 활동하였고, 호중(湖中=忠淸道) 유림(儒林)의 추앙을 받은 취송당(翠松堂) 지재우(池載鄅)는 뇌봉(雷峰) 지덕해(池德海)의 후예로 성품이 고결(高潔)하고 문장이 출중(出衆)하여 당대의 이름난 문인학자(文人學者) ,시인(詩人),묵객(墨客)과 교류(交流)가 많았고 특히 흩어진 지씨문헌(池氏文獻)을 재정비하여 중간(重刊), 복원(復元)에 힘써서 지문의 보배(池門의 寶貝)라 일컬는다.

본 자료는 Always님 께서 보내 주신 자료입니다.


www.Surname.info


추가 및 수정 자료가 있으시면 정확한 내용(첨부 자료 포함)을 아래의 E-Mail 또는 FAX로 보내 주십시오... .

성씨정보 E-Mail  

 FAX : 050-5858-0248

라벨몰.kr - www.LabelMall.kr

BitMall.net 비트몰 네이버

오케스트라화일A4, 슈퍼화일A4, 악보화일, 노트용화일

오케스트라화일 B4, 연주용, Orchestra File, B4, 슈퍼화일 B4, 수퍼화일 B4, Super File B4, 메카라인
지티지 뮤직노트, A4. 연주용, 악보화일, 노트용화일, GTG
플러스화일, A4. 연주용, Plus File, 플러스파일, 악보화일, 노트용화일, 메카라인
뉴플러스화일, A4, New Plus File, 바인더형, 합창용, 메카라인
뮤직화일, A4. 합창용, 악보화일, 노트용화일, 메카라인
아이라벨, iLabel, www.아이라벨.com
폼텍라벨, Formtec, www.폼텍라벨.com
애니라벨, AnyLabel, www.애니라벨.com
라벨용지들의 종합 규격표 및 호환표
뉴멀티보드, New Multi Board, 뉴멀티클립보드, 메카라인 멀티보드, Multi Board, 멀티클립보드, 메카라인 밴드클립보드, Band Clip Board, 메카라인 소프트보드 101. Soft Board 101, 소프트보드, Soft Board, 메카라인 소프트보드 201. Soft Board 201, 소프트보드, Soft Board, 메카라인 소프트보드301가로 A3. Soft Board 301 H, 소프트보드, Soft Board, 메카라인 소프트보드301세로 A3. Soft Board 301 V, 소프트보드, Soft Board, 메카라인 모니터메모홀더, Monitor Memo Holder, 메카라인
오늘방문자
어제방문자
日최대방문자
전체방문자
[2008년 5월 11일 설치]

Flag Counter

:+: 성씨정보 :+: www.Surname.info :+: 써네임닷인포   
www.Surname.KR :+:
www.Surname.co.kr :+: 朝鮮大學校 ♡ 金勝鎬   
Fax : 050-5858-0248 * E-MAIL :
  

※ Npay - 플러스화일, 뉴플러스화일(리필가능), 뮤직화일, 멀티보드, 밴드클립보드, 이지클립보드, 아이라벨, 등등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