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Surname info ]

성씨정보 - 종류별성씨
성씨정보 - 종류별성씨
성씨정보 - 성씨의 인구별 순위
성씨정보 - 성씨의 본관별 인구
성씨정보 - 외래 귀화 성씨
성씨정보 - 유사본관, 비슷한 성씨
성씨정보 - 성씨의 영문 표시
성씨정보 - 2000년 새로 나타난 성씨
플러스화일, PlusFile, 악보화일, 노트용화일 우편번호 찾기 - Postal Code Search
CL428 CD번호부전용
라벨 (스티커)


비트정보 - 라벨자료실

 

[ www.Surname.info ] 

성씨정보 홈 > 성씨정보 > 종류별 성씨 >   [ www.BitMall.net 비트몰 ]  

www.뮤직노트.kr - 악보화일

 

 길재 (吉再)

 [ 1353년(고려 공민왕 2) ∼ 1419년(조선 세종 1) ]


   고려 말 ·조선 초의 [성리]학자.
   자는 재부(再父).
   호는 야은(冶隱) ·금오산인(金烏山人).
   시호는 충절(忠節).

   구미 출생. 


  금주지사 (錦州知事) 원진(元璡)의 아들이다.

  고려 말의 삼은(三隱)의 한사람으로
  1363년 냉산(冷山) 도리사(桃李寺)에서 처음 글을 배웠으며,
  1370년 박분(朴賁)에게 "논어", "맹자"를 배우면서 성리학을 접하였다.
  관료로 있던 아버지를 만나러 개경에 갔다가 이색(李穡) ·정몽주(鄭夢周) ·권근(權近) 등의 문하에서 학문을 익혔다.
  1374년 생원시(生員試)에,
  1983년(우왕 9) 사마감시(司馬監試)에 합격하고,
  그해 중랑장 신면(申勉)의 딸과 결혼하였다.
  1386년(우왕 12) 진사시에 합격, 청주목(淸州牧) 사록(司錄)에 임명되었으나 부임하지 않았다.
  1387년 성균관 학정(成均學正),
  이듬해에는 순유박사(諄諭博士)를 거쳐  성균박사(成均博士)가 되어 공직에서는 학생들, 집에서는 양가의 자제들을 교육했다.
  1389년(창왕 1) 문하주서(門下注書)가 되었으나 노모를 봉양하기 위해 사직하고 고향에 돌아갔다.
  고향으로 가는 길에 장단에 있던 이색(李穡)을 만나기도 하였다.
  1390년 계림부(鷄林府)의 교수가 제수되었으나 부임하지 않았으며, 우왕의 죽음을 듣고 마음으로 3년상을 행하였다.

  조선 건국 후 1400년(정종 2) 세자 이방원(李芳遠, 태종)에 의해 태상박사(太常博士)가 임명하였으나 두 임금을 섬기지 않겠다는 뜻을 말하며 거절하였다.
  1402년(태종 2) 어머니가 돌아가시자 불교식 장례법을 따르지 않고 성리학적 가례(家禮)를 따랐다.
  세종이 즉위한 뒤 길재의 절의를 기리는 뜻에 그 자손을 서용하려 하자,
  자신이 고려에 충성한 것처럼 자손들은 조선에 충성해야 할 것이라며 자손들의 관직 진출을 인정해주었다.

  어머니에 대한 효도가 지극하며 세상의 영달에 뜻을 두지 않고 성리학을 연구하였기 때문에 그를 본받고 가르침을 얻으려는 학자가 줄을 이었으며, 김숙자(金叔滋)를 비롯하여 김종직(金宗直) · 김굉필(金宏弼) · 정여창(鄭汝昌) · 조광조(趙光祖) 등이 학맥을 이었다.

  금산의 성곡서원(星谷書院),
  선산의 금오서원(金烏書院),
  인동의 오산서원(吳山書院),
  청풍서원(淸風書院)에 제향되었다.

  저서로는 야은집(冶隱集), 야은언행습유(冶隱言行拾遺), 야은속집(冶隱續集)이 있다.

 

 해평길씨(海平吉氏)

 


 [참고] 삼은(三隱)
  고려 말기에 절의를 지킨 세 학자를 일컫는 말. 종래에는 목은(牧隱) 이색(李穡), 포은(圃隱) 정몽주(鄭夢周), 야은(冶隱) 길재(吉再)를 삼은이라고 일컬었지만 근년에는 길재 대신 도은(陶隱) 이숭인(李崇仁)을 포함시키기도 한다. 종래 이색·정몽주·길재를 삼은이라고 부른 것이 언제부터이며 무슨 까닭인지에 대하여 별다른 기록이 없는 것으로 보아 수백년 동안 관습적으로 구전되어 온 듯하다. 그것이 기록화된 것은 충청남도 공주(公州)에 있는 동학사(東鶴寺) 경내의 '삼은각비문(三隱閣碑文)'이다. 그러나 이 비문은 저작 연대가 20세기 초로 이전에 확실한 문헌이 없이 내려오던 전설에 의하여 기록된 것이다. 삼은에 관한 문제가 제기된 것은 1954년 이병도(李丙燾)가 "국사대관(國史大觀)"을 내놓으면서 여기에서 길재 대신 이숭인을 삼은의 한 사람으로 내세운 데서 비롯된다. 또한 문일평(文一平)도 이미 이와 같은 견해를 보인 적이 있었다. 이런 문제는 정설을 내리기 어려운 것이어서 학계에서는 두 가지 설이 통용되고 있다.
<한메백과사전-야후>


추가 및 수정 자료가 있으시면 정확한 내용(첨부 자료 포함)을 아래의 E-Mail 또는 FAX로 보내 주십시오... .

성씨정보 E-Mail  

 FAX : 050-5858-0248

비트몰.net - www.BitMall.net

BiMall 비트몰.net

아이라벨, iLabel, www.아이라벨.com
폼텍라벨, Formtec, www.폼텍라벨.com
애니라벨, AnyLabel, www.애니라벨.com
라벨용지들의 종합 규격표 및 호환표
뉴멀티보드, New Multi Board, 뉴멀티클립보드, 메카라인 멀티보드, Multi Board, 멀티클립보드, 메카라인 밴드클립보드, Band Clip Board, 메카라인 소프트보드 101. Soft Board 101, 소프트보드, Soft Board, 메카라인 소프트보드 201. Soft Board 201, 소프트보드, Soft Board, 메카라인 소프트보드301가로 A3. Soft Board 301 H, 소프트보드, Soft Board, 메카라인 소프트보드301세로 A3. Soft Board 301 V, 소프트보드, Soft Board, 메카라인 모니터메모홀더, Monitor Memo Holder, 메카라인
오늘방문자
어제방문자
日최대방문자
전체방문자
[2008년 5월 11일 설치]

Flag Counter

:+: 성씨정보 :+: www.Surname.info :+: 써네임닷인포   
www.Surname.KR :+:
www.Surname.co.kr :+: 朝鮮大學校 ♡ 金勝鎬   
Fax : 050-5858-0248 * E-MAIL :
  

※ Npay - 플러스화일, 뉴플러스화일(리필가능), 뮤직화일, 멀티보드, 밴드클립보드, 이지클립보드, 아이라벨, 등등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