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한자(漢字) ]








 

[ www.Surname.info ] 

성씨정보 홈 > 교육 & 한자 >   [ BitMall.kr/home 비트몰홈 ]  

비트몰 쇼핑몰로 이동합니다

성씨정보 | 오리무중 (五里霧中) :+: www.Surname.iNFo

[LBM 라벨몰.KR]

성씨정보 홈 > 교육/한자 > 고사성어(故事成語) > -아-

 

 

오리무중(五里霧中)

 

  五:다섯 . 里:마을, 이수 . 霧:안개 . 中:가운데 .

  사방(四方) 5리에 안개가 덮여 있는 속이라는 뜻으로,
   사물의 행방이나 사태의 추이를 알 길이 없음의 비유.

[동의어] 오리무(五里霧).
[출전]《후한서(後漢書)》〈장해전(張楷專)〉

   후한(後漢) 순제(順帝) 때 학문이 뛰어난 장해(張楷)라는 선비가 있었다. 순제가 여러 번 등용하려 했지만 그는 병을 핑계 대고 끝내 출사(出仕)하지 않았다. 장해는《춘추(春秋)》《고문상서(古文尙書)》 에 통달한 학자로서 평소 거느리고 있는 문하생만 해도 100명을 웃 돌았다. 게다가 전국 각처의 숙유(夙儒, 宿儒:학식과 명망이 높은 선 비)들을 비롯하여 괴족, 고관대작, 환관(宦官)들까지 다투어 그의 문을 두드렸으나 그는 이를 싫어하여 화음산(華陰山) 기슭에 자리한 고향으로 낙향하고 말았다. 그러자 장해를 좇아온 문하생과 학자들로 인 해 그의 집은 저자를 이루다시피 붐볐다. 나중에는 화음산 남쪽 기슭에 장해의 자(字)를 딴 공초(公超)라는 저잣거리까지 생겼다고 한 다.
  그런데 장해는 학문뿐 아니라 도술(道術)에도 능하여 쉽사리 '오리 무(五里霧)'를 만들었다고 한다. 즉 방술(方術)로써 사방 5리에 안개 를 일으켰다는 것이다.

  張楷 性好道術 能作五里霧 時關書人裵優亦能爲三里霧 自以不如楷從學之 楷避不肯見.

[주] '오리무중(五里霧中)'이란 말은 '오리무'에 '중(中)'자를 더한 것인데 처음부터 '중'자가 붙어 있던 것은 아니라고 함.
[주] 방술(方術) : 신선의 술법을 닦는 방사(方士)의 술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