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Surname info ]

성씨정보 - 종류별성씨
성씨정보 - 종류별성씨
성씨정보 - 성씨의 인구별 순위
성씨정보 - 성씨의 본관별 인구
성씨정보 - 외래 귀화 성씨
성씨정보 - 유사본관, 비슷한 성씨
성씨정보 - 성씨의 영문 표시
성씨정보 - 2000년 새로 나타난 성씨
플러스화일, PlusFile, 악보화일, 노트용화일 우편번호 찾기 - Postal Code Search
CL425 - 신용카드 규격
라벨 (스티커)


KTD CD번호부 사업체 전국판 - CD번호부.KR

비트정보 MiniShop

 

[ www.Surname.info ] 

성씨정보 홈 > 성씨정보 > 지명별 성씨 >          

www.뮤직노트.com - 악보화일

광주 (光州) - 광주광역시 (光州廣域市)    

 

 위치 :  광주는 영산강의 지류인 극락강이 시의 북서부를 관류하여 서남으로 흐르며 동쪽에는 무등산, 북쪽에는 병풍산, 삼각산, 남쪽에는 금당산, 서쪽에는 어등산, 용전산이 둘러싸고 있다. 따라서 광주는 터진 일종의 분지를 이루고 있다.


  마한시대에 광주지역에 국가단위의 조직체가 있었다고 하는것을 유창균이 광산구 평동일대에 불운국이 최몽룡은 구사오단국이 대촌천변에 있었다고 비정(比定)하는 반면 이병도는 장성군 진원면 일대에 있었다고 비정(比定)하고 있다. 따라서 이 지역에서 대부족이 집단으로 살았을 것으로 보인다.

  백제시대 때의 광주지역은 무진군(武珍郡)에 속하고, 현재 광산구 본량· 임곡 일대에 수천현이 있었고, 현 광산구 평동, 삼도, 나주 노안면 일대에 북룡현이 있었다.
  무진군은 뒤에 무진주(武珍州)로 승격되었으며 일명 노지(奴只縣)라고도 하였다.

  677년 통일신라시대에 무진도독이라하여 도독(都督)으로 천훈이 파견되었다.
  686년(신라 신문왕 6) 무진주(武珍州)로 개칭하였다.
  757년(경덕왕 16)에 행정구역 개편에 따라 무주도독부라 하고 도독부 직할영현은 현웅현인 현 남평, 기양현인 현 창평, 용산현인 현 평동, 본량, 삼도등 3개현이었으며,
  당시 무주(武州)에 속한 군현은 1주 15군 43현으로 전라남도 전역에 해당된다.

  892년에 견훤이 무주(武州)를 기반으로 후백제를 건국하고, 8년후인 900년에 무주에서 완산주(전주)로 도읍을 옮김에 따라 후백제의 지역에 속하였다.

  936년에 후백제가 망하고, 왕건이 고려를 세운후 940년(고려 태조 23)에 무주(武州)를 광주(光州)로 고쳤다.
  995년(성종 14) 해양현(海陽縣)으로 개칭하였다.
  [연대는 알 수 없으나 현종 연간에 해양현이 되었다가 1259년에 위사공신인 김인준의 외향이라하여 주로 승격, 익주라 하였으며 뒤에 다시 광주목으로 되었으나 연대는 알수 없다.]
  
1259년(고종 46) 익주로 개칭, 광주목(光州牧)으로 승격하였다[기주(冀州) - 기양주(冀陽州)].
  1275년(충렬왕 1) 다시 무주(武州)로 하였다.
  1310년(충선왕 2) 광주목에서 화평부(化平府)로 강등되었다.
  1373년(공민왕 22) 다시 광주목(光州牧)으로 되었다.

  1430년(조선 세종 12) 무진군(武珍郡)으로 강등되었다.
  1451년(문종 1) 광주목으로 복구되었다.
  1624년(인조 2) 광산현으로 강등되었다.
  1634년(인조 12) 광주목으로 복구되었다.
  1895년(고종 32) 전국이 23부제로 행정구역이 개편되면서 나주부(羅州府) 관할 광주군(光州郡)이 되어 41개면을 관할하였다.
  1896년  13도제라 실시됨에 따라 전라남도 관찰부(도청도재지)를 광주에 두게 되었다.

  한일합방이 되던 1910년 9월 30일 조선총독부의 새로운 지방제도에 따라 광주에 읍장을 두었는 바, 그 당시의 광주는 광주성의 성벽안을 성내면이라 했고 성외에 기례방·공수방·부동방의 3방이 있었기 때문에 1면 3방을 합병하여 광주면이라 호칭하였다.

  1931년 4월 1일 지방제도의 개정에 따라 광주읍(光州邑)으로 승격시켰다.
  1935년에는 다시 부정을 실시 광주부(光州府)로 고쳤다. 이때 행정구역은 41개 정으로 확장되었다.

  1945년 8월 15일, 일본이 연합국에 패망하자 주둔 미군에 의한 군정이 2년 11개월동안 실시되다 1947년 6월 3일부로 군정청이 폐지되었다.
  1948년 8월 대한민국 정부수립과 함께 광주부되었다.
  1949년 광주부를 '광주시(光州市)'라 개칭하였다.
  1963년 서창·대촌출장소가 다시 광산군에 환원되었다.
  1986년 11월 1일 '광주직할시'로 승격되었다.
  1988년 송정시와 광산군 전역이 광주직할시에 편입되었다.
  1995년 광주직할시가 '광주광역시(光州廣域市) '로 명칭이 변경되어 지금에 이르게 되었다.
 

 


  광주의 옛 이름을 무진주(武珍州) 또는 무주(武州)라 해서 이 고을의 진산인 무등산도 일찍이 무진악(武珍岳) 또는 무악(武岳)으로 부른 것으로 전해오고 있다.
  광주는 삼한시대에는 마한에 속하다가 삼국시대에는 백제에 속하였는데 이때 백제를3주로 나누어 그 하나를 무진주(武珍州, 一云 奴只)라 하였으며 광주가 백제에 속한 시기는 4세기 근초고왕(近肖古王, 346∼375) 때부터인 것으로 보고 있다.

  신라가 삼국을 통일한 뒤 전국을 9주로 나누어 도독을 배치하면서도 계속 무진주와 완산주 (지금의 全州)는 그대로 불렀다.
  그런데 757년(경덕왕 16) 12월에 경덕왕이 고을이름을 중국식인 외자로 고치면서 무진주는 무주로 완산주는 완주로 바뀌게 된 것이다.

  무주가 광주(光州)로 바뀌게 된 것은
  940년(고려 태조 23) 3월에 여러 주(州), 부(府), 군(郡), 현(縣)의 명칭을 바꾸었을 때 부터이다.
  그 뒤에도 1362년(공민왕 11)부터 1773년까지 무진주(武珍州)라 하였는데 '武'를 피하고 '茂'로 바꾼 것은
  혜종(943∼945)의 이름에 '武'자가 있어 이를 피하기 위한 것이었으며
  1430년(조선 세종 12)부터 1451년(문종 1)까지 다시 무진군(武珍郡)이라 불렀던 때가 있었다.

  백제시대에 무진 혹은 노지라 이름을 쓰게 된 것은 원래 미동부리현(未冬夫里縣)이란 옛 지명에서 연유한 것인데 미동(未冬)은 습지를 뜻하는 우리 옛 말인 물들, 물둑(水堤), 무들,무돌을 차자표기한 것이다. 즉 미동(未冬)이라고 적고 무돌이라 발음했을 것으로 보인다. 또 미동부리(未冬夫里)의 부리는 '벌' 즉 벌판이라는 우리 옛말이다.
  이것을 백제시대에 와서 무돌의 '무'는 한자음의 '武'로 표기하고 무돌의 '돌'은 뜻으로 볼 때 '珍'이 되므로 무돌을 무진(武珍)이라 하고 광주 를 무진주(武珍州)라 했으며 무등산을 무진악(武珍岳)이라 한 것이다.

  '무돌'은 또 '무지개를 뿜는 돌'이란 뜻을 지닌 순우리말의 조어(造語)로 보기도 한다. 옛사람들은 지금보다도 낱말을 자연스럽게 만들어 썼다.
  죽고 사는 것을 '죽사리'라고 했는데, 그것은 동사 '죽살다'에서 온 것이다. 갈대밭으로 이루어진 산를 '갈뫼'라고 했다.
  따라서 조어 '무돌'의 무등산은 무지개처럼 곱고 아름다운 돌산이란 뜻도 된다. 무등산을 서석산(瑞石山)이라고 불렀던 연유도 '무돌'에서 비롯된 것이라 여겨진다. 예사람들은 돌을무척 신성시했고 신앙의 대상물로 섬겼던 것으로 미루어 서석산이란 글자 그대로 상서로운 돌산이란 뜻이라 하겠다.


   5구 [ 동구, 서구, 남구, 북구, 광산구 ]

 

 [ 관련 본관(성씨) ]
   광주강씨(姜氏), 광주노씨(光州盧氏), 광주반씨(潘氏), 광주선씨(宣氏), 광주승씨(承氏), 광주이씨(李氏), 광주정씨(光州鄭氏), 광주채씨(蔡氏), 광주탁씨(卓氏)

 

 [ 관련 사이트 ]
  광산(光山)

    광주광역시청 (www.metro.gwangju.kr)
    광주광역시청 (www.gwangju.go.kr)
    광주광역시청 (www.gjcity.net)

-


추가 및 수정 자료가 있으시면 정확한 내용(첨부 자료 포함)을 아래의 E-Mail 또는 FAX로 보내 주십시오... .

성씨정보 E-Mail  

 FAX : 050-5858-0248

라벨몰.KR - www.LaBelMall.KR

www.LBM.co.KR


KTD 전국 사업체 CD번호부 사은품(전용라벨 300매) - CD번호부.KR
CD번호부.KR | CD번호부 할인 판매+사은품증정, CD전화번호부, 전화번호부CD, www.KtdCd.KR - www.CD번호부.KR
아이라벨.Com | 아이라벨, iLabel, www.아이라벨.com
폼텍라벨.Com | 폼텍라벨, Formtec, 한국폼텍, www.폼텍라벨.com
애니라벨.Com | 애니라벨, AnyLabel, www.애니라벨.com
Bitinfo.Kr | 라벨용지들의 종합 규격표 및 호환표
플러스화일, Plus File, 플러스파일, 뮤직노트, 악보화일, 노트용화일, 메카라인, MeccaLine.KR 멀티보드, Multi Board, 멀티클립보드, A5가로, A4가로, A4세로, A3가로, A3세로, 메카라인, MeccaLine.KR 세미나화일, Seminar File, 세미나파일, 메카라인, MeccaLine.KR 명찰, 칼라반사명찰, Color Name Card, 메카라인, MeccaLine.KR
오늘 , 어제
전체방문자
[2008년 5월 11일 설치]

:+: 성씨정보 :+: www.Surname.info :+: 써네임닷인포   
www.Surname.KR :+:
www.Surname.co.kr :+: 朝鮮大學校 ♡ 金勝鎬   
Fax : 050-5858-0248 * E-MAIL :
  

※ 비트몰.KR - www.BitMall.net ※ 플러스화일, 뉴플러스화일(리필가능), 멀티보드, 애니라벨, CD번호부전용 아이라벨, 등등 8